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한국 상륙, 그 다음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18:07

    넷플릭스 대한민국 상륙, 이후 넷플릭스가 바꾸고 있다 K컨텐츠 사업 전망 등 글로벌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Netflix)가 대한민국에 쵸소움 진출한 20일 6년 초까지는 크게 주방 금지하지 못하던 기존의 방송사와 제작사 그 때문에 콘텐츠 서비스업자의 시선이 이 넷플릭스로 주목 받고 있다.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 산업에 어떤 전천을 일으키고 있을까.저.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



    tvN<미스터 선샤인>는 총 제작비는 약 430억원이었다. 당초 SBS에서 편성이 논의됐지만 결국 tvN에서 편성이 넘어 작업이 된 것은 엄청난 제작비 때문이었다. 중국 시장이 막히면서 이런 투자비를 더 모을 여력이 없텍지파 방송국 SBS로서는 그 작품이 하나 00%성공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작품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상대적으로 여력이 충분해 스튜디오드래곤 같은 자회사격인 외주제작사를 통해 다양한 투자처를 끌어올릴 수 있는 CJENM은 손쉽게 투자 궁금증을 해결했습니다. 이는 이 모드의 관계에 있던 넷플릭스를 통해서였다.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지만, 넷플릭스가<미스터 선샤인>에 적어도 287억원 이상을 투자했다고 추정된다. <미스터 선샤인>은 그렇게 한다면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개화기의 풍경의 세트를 직접 만들어 재현했고, 김은숙 작가의 필력과 이웅복 PD의 연출력 이리하여 이병헌, 김 테리 등 유명 배우들을 기용하고 방송 3회 만에 시청률 한 0퍼센트대를 넘어 버렸다.이런 대작이 실현된 것은 오직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플랫폼의 영향력 때문이었다. 드라마와 1역할을 겪으며 강도 높은 완성도와 스케 1을 요구하게 된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투자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것은 쉬운 1이 없다. <겨울 연가>다음에는 1일본이 투자처로 부상한 적이 있고<별에서 온 당신 다음에는 다른 연 투자처로 떠오르기도 했지만 1일본과 중국 같은 투자처는 민감한 지정학적 역사적 사안이 언제라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서드 우이뭉로 확인됐다. 도 했다 1일본과 차이 나을 의식하고 만들어진 컨텐츠가 우리 고유의 정서와 충돌 면도 한계로 지목됐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달랐다. 전 세계 하나 90개국에서 동시 방영되는 이 글로벌 플랫폼은 특정 국가와의 관계에 따른 위험을 현저하게 주는 1수 있으며 특히 넷플릭스가 제작진에 대한 개입이 대부분 많이 있지 않기로 유명하다. 개화기라는 민감한 시기를 쵸은이에키, 오히려 한 중 한이 모드 들여다보게 만드는 '글로벌 시공간'에서 포옹한 김은숙 작가 자신감은 의해서 넷플릭스란 글로벌 플랫폼이 없었다면 실현하기 어려운 세계 1수 있었다.


    <미스터 션샤인> 말고도 최근 넷플릭스의 한국 방송이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판권 구입은 매우 공격적이었다. 넷플릭스가 JTBC와 600시간 콘텐츠 계약을 맺은 tvN, OCN과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JTBC<대인>는 회당 35만달러에, 그 때문에 tvN<비밀의 숲>는 회당 20만달러에 판권 계약을 맺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에 이어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곧 방송될 예정이었다. <신호>로 화제를 일으킨 작가 김은희의 신작 드라마<킹덤>은 넷플릭스가 매번 하나 2~하나 5억원을 투자하고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트다. 6회분 시쥬은하에 앞서고 제작 완료한 이 작품은 이에 앞서며 시즌 2작업에도 들어갔다. 이 밖에도 <런닝맨>을 제작한 조효진 PD의 <범인은 바로 당신>과 같은 예능 프로그램도 제작됐다. <범인은 바로 너 좋은 반응을 얻은 시즌 한개에 힘입어 시즌 2제작이 확정된 상태이다.흥미로운 것은 넷플릭스가 주요 투자처로 부상하면서 이른바 K 콘텐츠도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드라마의 경우 지역파가 주로 멜로드라마나 소가족 드라마, 사극 등을 그 한가운데 장르로 이끌어 왔다면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들어가는 최근의 한국 드라마는 장르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수영 작가의<비밀의 숲>이 뉴욕 타이 다즈가 선정한 '20하나 7국제 TV드라마 top, 하나 0'에 들어가는 성과를 내고 넷플릭스의 K컨텐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한층 높아졌다. 넷플릭스 자체 컨텐츠로 제작되고 있는 김은희 작가의 '킹덤'은 '조선시대판 좀비물'이라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포함한 장르물이었다. 시대극적인 우리의 특성과 좀비물이라는 글로벌 장르의 만남이라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부추기는 듯한 본격 장르물이 갈수록 시청층을 확보하면서 지금은 국내 드라마의 장르물에 대한 요구가 한층 커지고 있다.


    >



    그렇다면 넷플릭스는 왜 K 콘텐츠에 깊은 흥미를 갖고 있을까. 가장 큰 것은 비용비다. 김은희 작가의<킹덤>를 예로 들면, 매번 제작비가 12~15억원으로 국내 드라마 제작비보다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드라마에서 상당히 높은 회당의 제작비를 기록한 김은숙 작가의< 외롭고 찬란하던 도깨비>이 회당 9억원 들어갔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 상대적인 투자 규모를 추측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제작비조차 넷플릭스로서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가령<왕좌의 게이야 같은 경우 매회 제작비가 약 80억원에 이른다. 넷플릭스로서는 이만큼 적게 들이고 그만큼 완성도를 이끌어내는 K콘텐츠가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는 봉준호 감독의<옥자>에 무려 600억원을 투자한 넷플릭스의 본심이기도 하다. 국내 제작비에 비하면 매우 나는 수준이지만 사실대로,<신과 다 함께>가 350억원 수준이다)이 수치는 넷플릭스가 손수 제작물을 만드는 데 걸리는 1년 예산(약 8조 6천억원)의 1%에도 못 미치는 액수다. 상대적으로 적은 제작비에도 불구하고 옥자는 봉준호 감독의 작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되었고, 영화관의 화제도 영화를 볼 수 있는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이 있다는 것을 널리 홍보했습니다.코스트비만큼 K컨텐츠로부터 느끼는 메리트는, 아시아 시장의 거점으로서의 찬스였다. 이미 아시아권에 재팬, ファ 국가는 물론 베트남, 태국과 같은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어느 정도의 K콘텐츠 팬층이 확보된 상태이므로 넷플릭스는 투자를 통해 그 시장에 침투할 수 있다. 싱가포르에 있는 지사를 통해 한국 시장을 관리해온 넷플릭스는 최근 한국 사무실을 내고 본격적인 K콘텐츠 발굴에 나섰다. 이 1월 한국을 방문한 로버트 로이 넷플릭스 부사장이 들었다"우리의 역할은 한국 콘텐츠의 팬 층을 전 세계에 확대시키는 것"이라는 이에키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이유다.


    지면파는 넷플릭스 진출에 위기의식마저 느끼고 있다. 지면파 드라마의 경우 제작 규모에서 한계치가 있을 수밖에 없다. <미스터 션샤인>이 SBS에서 tvN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금 그 한계치를 넘어서는 규모의 드라마가 비지면파로 방영되기 시작하면 지면파 드라마는 상대적으로 사소한 작품만을 편성하는 우위성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신 지묘은파도라마이 시청률 한 0%에는커녕 5%도 내지 못한 어려움을 겪은 것은 완성도 높은, 스케 1번 큰 드라마는 비지면 파에 가서 버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제작비와 제작 여건에 따라 스타 작가들이 가장 먼저 나서고, 그 작가를 따라 A급 배우들이 포진하면서 드라마의 위상은 지면파를 비지면파가 압도하는 쪽으로 흐름이 바뀌었다.이 때문에 점차 커지는 제작 규모를 감당하려면 토지파 역시 자회사 형태의 외주 제작사를 만들어 이에 대응해야 한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KBS가 몬스터 유니언을 통해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은 그래서다.드라마 외주 제작사의 경우 넷플릭스는 추가 가능성을 열어둔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투자는 단순히 제작비 사건뿐 아니라 제작 콘텐츠 색깔까지 바꾼다는 점에서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글로벌 플랫폼에 걸맞은 콘텐츠 기획이 새로운 열쇠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지면파 드라마 제작의 관성 속에서 소규모 기획만을 펼쳐온 제작사들은 그렇게 김은숙 작가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가 규모를 충당하기 위해 전국 자본을 끌어들인 것처럼, 지금 <미스터 션샤인>이 넷플릭스를 끌어들여 성공작으로 남는다면 그것은 새로운 기회요소의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배우들도 넷플릭스가 갖는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주시하고 있다.넷플릭스의 국내시장 진출은 국내 OTT(Over The Top) 업체에도 큰 자극이다. 현재로서는 옥수수, 티빙, pooq와 같은 플랫폼이 있지만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경쟁력 앞에서는 작은 수준이다. 국내 콘텐츠 업계에서는 넷플릭스에 맞설 만한 국내 OTT가 생겨나면서 과인야 외국자본에 의한 국내 콘텐츠의 문화적 잠식을 막을 수 있다는 예상이 과잉 찾아온다. 당장은 아니지만 장기적 관점의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WIN CLASS 9월호 발행 1 20하나 8년 9월 하나 41발행처 IBK기업 은행 디자인 제작 인쇄 성우의 아이 두 컴


    댓글

Designed by Tistory.